안드로이드 2.0 SDK 설치

2010. 2. 16. 09:32안드로이드 개발

모토로이가 안드로이드 2.0 기반이라고 해서 우선 안드로이드 2.0 SDK를 설치해보기로 했다. 버전 1.6이 릴리즈 되었을 때는 신경 쓸 겨를이 없어서 손도 못대보고, 갑작스럽게 2.0으로 넘어오게 된 셈이다. 1.5까지만 해도 eclipse 처럼 아무 곳에 풀어 놓고 폴더만 지정해주고 사용할 수 있었는데 2.0부터는 설치 방법이 바뀐 것 같다.

http://developer.android.com/ 에서 최신버전의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받고 나니, 용량이 예전 보다 훨씬 작아서 놀랐다. 열어보니 설치 관련 파일만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되었는데, 그냥 루트 폴더에 있는 SDK Setup.exe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Android SDK and AVD 매니저가 뜬다.


"Settings"에서 "Force https://... sources to be fatched using http://..."를 체크해주고, "Available Packages"를 클릭하면 설치할 수 있는 SDK 버전이 나열된다. 안드로이드가 처음 발표된지 그다지 오래 지나지 않았는데, 벌써 7번째 버전이 릴리즈 되었다는 사실은 왠지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이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의 장점이자 단점은 지나치게 수시로 많은 버전들이 릴리즈된 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버전업이 될 수록 많은 부분이 개선되거나 변화하게 되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아무튼, 모토로이에 Android 2.0이 설치되어 있다고 해서 우선 2.0 SDK만 설치했다.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았는데 가장 인상적인 것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였다. WVGA800 모드는 물론, 모토로이의 WVGA854 모드를 지원해주는 것도 인상적이지만 기존의 에뮬레이터는 정말 교육용 버전같은 느낌이었다면, 이번 에뮬레이터의 디자인은 상업용 개발 버전의 느낌이 팍팍 났다.


부디, 지나치게 잦은 업그레이드로 인해 개발자들이 매번 뒤따라가다가 치지지 않도록 구글신께서는 자비를 베풀어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