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로더 구축 프로젝트 - 3화 트렁크 용량 이슈!

2013. 7. 7. 11:01기타/까칠한 나숑의 이야기

최근 테라칸을 몰고 캠핑을 다녀오면서, 기대한 것 보다 테라칸의 적재 가능 용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체험을 하게 되었다. 나름 충분한 트렁크 용량을 가졌다고 짐작을 했는데, 워낙 SUV를 타고 다닌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념을 잘못 잡은 듯했다. 테라칸과 관련된 자료를 아무리 뒤져도 정확한 트렁크 용량을 알 수가 없어서 추측을 해보건데 3열 폴딩시의 용량은 약 800~900리터 정도가 되지 않는가 한다. (최대 1000리터는 넘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국산 SUV와 최근 출시되는 왜건들의 트렁크 용량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를 해보기로 했다. 트렁크 용량을 조사하면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E클래스의 트렁크 용량이 오피러스의 그것보다 훨씬 크다는 것이다! 오피러스는 워낙 덩치가 커서 트렁크 공간도 넓어보였는데, 제원상으로는 E클래스에 비해 무려 71리터의 차이로 작다는 것을 이제서야 알게 되었다.

 

 

 

 

<국산 차종 트렁크 용량>

 차종

기본 용량 

3열 폴딩시 용량 

 테라칸

알수 없음 

알수 없음 

 NF 소나타

462리터 

 오피러스

469리터 

 E클래스

540리터 

 그랜드 카니발

1,412리터 (3,4열 폴딩시) 

 모하비

350리터 

1,220리터 

 베라크루즈

1,133리터 

 코란도투리스모

3,240리터 (2,3,4열 폴딩시?) 

 

이번 조사를 하면서 실망한 사실은, 왜건의 경우 2열을 폴딩하지 않으면 기본 트렁크 용량이 일반 세단과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이었다. 다만, 더이상의 트렁크 용량의 확장이 불가능한 세단에 비해서 2열을 폴딩하여 용량을 늘릴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다는 확장성이 장점이 되는 것이다. 즉, 본인처럼 단순히 기본 용량이 큰 차량을 원할 경우에는 왜건이 적합하지 않다는 이야기가 된다.

 

<왜건 타입 트렁크 용량>

차종

 기본 용량

2열 폴딩시 용량

현대 i40

500리터 

1,719리터 

BMW 320d 투어링

495리터 

1,500리터 

BMW 525d 투어링

560리터 

1,670리터 

벤츠 CLS 250 CDI 슈팅 브레이크

590리터 

1,550리터 

아우디 A5 스포트백

480리터 

980리터 

볼보 XC70 

575리터 

1,600리터 

볼보 V60

430리터

894리터 

혼다 크로스투어

455리터 

1,453리터

토요타 벤자

1,025리터

1,988리터

 

또한, 이번 조사에서 새삼 알게 된 놀라운 사실은 "지프 랭글러 4도어"의 트렁크 용량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듯 상당히 컸다는 것이다. 한 때, 지프 랭글러가 본인의 오프로더 후보 순위 상위에 랭크 된 적이 있었는데, 시승을 해보고 나서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었다. 그런데, 이 처럼 경쟁력 있는 트렁크 용량을 가지고 있다니! 오프로드 주행은 기본이고 색상도 노란색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을 더하면 순식간에 다시 상위권에 진입하게 될 수 있게 되어버렸다. 외관으로는 꽤 커보이는 디스커리버리4의 트렁크 용량도 그다지 크지 않다는 사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수입 SUV 트렁크 용량>

차종 

기본 용량 

3열 폴딩 

 아우디 Q5

 540리터

 1,622리터

 아우디 Q7

775리터 

1,190리터 (2,053리터?)

 지프 랭글러 2도어

490리터 

1,730리터 (2열 폴딩) 

 지프 랭글러 4도어

1,314리터 (1,413리터?) 

2,320리터 

 랜드로버 디스커버리4 7인승

1,192리터

2,558리터 

 랜드로버 디스커버리4 5인승

1,260리터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909리터 

 포드 이스케이프

826리터 

 포드 익스플로러

1,243리터 

벤츠 ML

690리터 (590리터?)

2,010리터

 BMW X3

550리터 

1,600리터 

BMW X5

620리터

1,750리터

 

사실, 단순히 적재 능력만 따진다면 SUV보다는 픽업트럭이 정답일 것이다. 그런데 눈독들이던 닷지 다코다는 더 이상 정식 수입이 되지 않는 것 같고, 병행 수입되는 포드 F시리즈는 이런저런 이유로 망설여진다. 만만한 쌍용의 코란도스포츠는 적재 능력은 괜찮고 세금 관련 장점도 있기는 하지만, 쌍용이라는 브랜드가 가진 한계성이나 고질적인 미션 결함 등으로 인해 선택이 어려울 것 같다.

 

본인이 원하는 오프로더는 반드시 캠핑 장비를 실을 때, 공간이 좁아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는 충분한 트렁크 공간을 가진 차량이 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이번에 새로 추가되었다. 따라서, 그 동안 1순위였던 "테라칸 인수 프로젝트"는 과감히 취소되고 새로운 대안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스펙상으로 경쟁력이 높은 지프 랭글러 4도어에 대해서 다시 관심을 가지고 고민을 해봐야겠다. 

 

<추가>

얼마전에 탑라이더에서 트렁크 용량 표시 문제에 대한 기사가 올라온 것을 발견하였다.

http://www.top-rider.com/news/articleView.html?idxno=13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