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프로그래밍 공부법 - 2.1. 학교에서는 기본 지식만을 배울 수 있을 뿐이다.

2012. 11. 11. 15:53기타/나의 프로그래밍 공부법

대학 생활을 하는 내내 필자를 불편하게 했었던 사실은, 동기나 선후배를 통틀어서 전산학과 학생들 중에서 컴퓨터를 좋아하거나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기 위해 대학 진학을 한 사람이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그들은 시험 점수에 맞춰서 대학은 물론 학과까지 결정한 경우이거나 또는 단지 취업이 잘될 것 같아서 선택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그것을 단지 무조건 대학을 진학해야만 한다는 우리 사회적인 문제이거나 시대적인 문제로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미안하게도 그런 사회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그렇게 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필자 자신만 해도 전산학을 전공하고자 마음을 먹은 것은 이미 중,고등학교 때 확정을 지은 것이었다. 좀더 나은 사회적인 지위를 얻기 위해서 진학해야 하는 대학이나 학과를 원하셨던 부모님을 납득시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다.


아무 생각 없이, 또는 억지로 전산학과에 진학을 한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공부법"이란 수학의 공식을 외우거나 영어의 단어를 외우는 것과 별 차이가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제대로된 프로그래밍을 하지 못한 것은 당연한 결과였고 그저 리포트를 제출하기 위한, 시험을 치르기 위한 공부에 그치고 말았다. 그에 반해 필자는 프로그래밍 공부 자체를 즐겁게 열심히 하고 있었기 때문에, 리포트가 되었든 시험 문제가 되었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래밍이 어렵지 않았다.


어떻게 보면 이것이 어떤 공부이든 잘하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 필자 역시 중,고등학교 시절에 영어와 수학을 프로그래밍 공부처럼 했었다면 좀더 공부를 잘했을 수도 있을테니까 말이다. 이제와서야 비로소 공부를 잘하는 방법을 조금 알게 되었다는 것도 나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학교에서는 기본 지식만을 배울 수 있을 뿐이다.


학교 교육이나 학원 교육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사람들의 문제라고 한다면, 마치 학교나 학원에서 모든 것을 알려줄 것이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모든 일에는 만병통치약이 없듯이, 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이다. 전산학 전공자가 전공 교수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은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커리큘럼 정도이다. 게다가 전공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 모두를 합쳐도 생각보다 많은 과목을 수강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정도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2년 또는 4년 정도를 전산학을 전공하고 졸업한 대학 졸업자들을 면접 보면, 90% 정도가 그 부족하고 기본 밖에 안 되는 교육 조차 제대로 익히지 못하고 졸업을 한 경우가 많다. 본인들 스스로도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을 했는지, 졸업 후에도 관련 학원을 몇 개월간 다니면서 과정 수료를 하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별로 없다.


마치 전산학을 전공하고 나오면 모든 것을 마스터할 수 있다는 막연한 환상을 가지고 대학을 진학하는 것도 그렇고, 대학 재학 중인 기간 동안 내내 학교에서 가르치는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는 것 조차 중,고등학교 때 국어, 영어, 수학을 배우는 것처럼 공부를 하는 것 모두가 문제이다. 학교에서 다루는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스스로가 관련된 사항들을 찾아서 공부를 해야 하고, 단순히 리포트를 작성하거나 시험을 치르기 위한 준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익힌 것들을 활용하여 실전에 응용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필자는 초등학교 때부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했기 때문에, 대학교에 진학하여 따로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배운다기보다는 그 동안 이론적인 베이스 없이 몸으로 익혔던 부분들에 대해서 기본적인 원리나 개념에 대해서 정리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열심히 공부하였다. 아무리 어렸을 때부터 많은 경험을 했다고는 하나 필자 역시 극히 일부 분야에 대한 경험만 가지고 있었을 뿐, 대부분의 분야가 생소하고 낯설었던 것은 마찬가지였다. 그래도 상대적으로 경험이 많다는 것은 다른 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했고, 남들보다 탄탄한 기초를 쌓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국어, 영어, 수학 등에만 선행 학습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최소한 여러분이 전산학을 전공하고자 한다면 대학 진학 전부터 깊이 있게는 어렵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기초적인 사항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리뷰를 하고 진학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