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 27. 23:11ㆍ서버 프로그래밍
AWS의 RDS로 구축된 MySQL 서버에 SSH 터널링을 통해 MySQL Workbench로 접속하기 위해 세팅이 필요해서 관련 레퍼런스를 찾아보았다.
https://cloud.hosting.kr/mysql-workbench/
이 창에서 아래와 같이 [Connection Name]은 나중에 연결설정에 이름으로 뜨는 것이니 식별이 가능한 이름이나 아이피를 넣으시면 됩니다. [Connection Method]에는 “Standard TCP/IP over SSH”를 선택하시고 [SSH Hostname]에는 NAT 인스턴스나 점핑 호스트로 사용할 인스턴스의 아이피와 포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SSH Username]은 ec2-user로 사용하시면 되고, [SSH Password]는 Skip 하세요. [SSH Key File]에는 NAT 인스턴스인 접속할 때 사용하시는 개인키를 PC에서 찾아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MySQL Hostname]에는 사설망에서 사용하는 MySQL의 사설 아이피를 넣으시고 [MySQL Server Port]는 기본 포트로 3306을 넣었으나, 포트를 별도로 설정하셨다면, 별도 설정한 포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Username]에는 MySQL의 수퍼유저의 아이디나 작업할 아이디를 넣으셔도 됩니다. [Password]에는 “Store in Vault…”을 누르시고 위 입력한 사용자의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Default Schema]에는 기본으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넣으시거나 공란으로 두셔도 상관없습니다.
나름 좋은 레퍼런스임에도 곧바로 이해가 안되어 헤멜수 밖에 없었다.
다음 레퍼런스까지 보고 나서야 비로소 이해가 되어, 정상적으로 접속 완료!
똑같은 내용이지만, 누가 어떻게 설명을 하느냐에 따라 이해도가 달라진다.
xshell에서 ec2로의 연결정보를 준비한다.
navicat에서 connection을 생성한뒤 ssh탭을 들어간다.
1~5번은 평소 ec2에 접속하는 부분과 똑같이 기입한다.
나는 pem private key로 로그인을 해서 pem키도 등록했다.
이후 general탭으로 가서
1 connection name은 나비캣에서 보여지는 접속 이름이다.
2 Host는 rds의 endpoint 주소값을 적는다.
3 port는 rds에서 포트값도 적는다
4와 5도 지정한대로 기입한다.
다음은 참고 삼아 읽어보면 좋은 자료들이다.
http://faq.hostway.co.kr/?mid=AWS_FAQ&document_srl=8279&l=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