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 23. 10:34ㆍ스타트업 개발팀 빌더/상담
본 Q&A는 중소벤처기업부 사무관님의 질문에 대한, 베트남 개발 업체 담당자의 답변입니다.
비슷한 궁금점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공유합니다.
배경 답변:
우선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한국 IT스타트업들은 개발자 인력난과 고임금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한국 스타트업 기업들이 취할 수 있는 방법이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1) 그 중 하나는 기술 숙련도는 비슷하면서도 상대적으로 임금이 저렴한 나라들의 개발자들을 직접 고용하는 방법이 있고
2) 다른 한 방법은 직접 고용하지 않고 베트남 IT 회사와 아웃소싱 계약을 맺거나 현지 회사에 속한 개발자들을 몇 달 정도 임시파견 받는 방법입니다.
2023년 3월 14-16일 사이에 진행되는 개발자 컨퍼런스는 아웃소싱 또는 임시파견하는 방식인 2)번 방법에 대한 컨퍼런스임을 우선 말씀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startupdevteambuild/223016494124
질문1:
한국 스타트업의 (베트남 등 동남아의) 개발자 인력 수요
- 실제 도움이 되고 고용을 많이 하고 있는지
- 개발과정 중 어느 부분의 수요가 많은지
답변1:
한국의 스타트업들이 답하면 더 적합할 것 같습니만 저의 현지에서의 경험에 의하면 아직까지는 아웃소싱에 집중되어 있어 직접 고용은 많이 하고 있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개발과정 중 일반 사용자들이 보는 웹 화면인 프런트엔드나 서버단인 백엔드 수요 모두 많지만, 백엔드 단은 고객의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거나 프로그램의 로직을 이해하고 구성하기 위해서는 한국 고객과 많은 대화를 해야 하기에 원격에 있는 현지인이 진행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과정 없이도 진행할 수 있는 프런트엔드가 상대적으로 수요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앱에 대한 수요도 많고, 최근에는 AI, 블록체인, 세일즈포스 같은 첨단 기술과 관련된 수요도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질문2:
베트남 내의 개발자 역량
-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프로젝트 수행에 문제가 없는지
- 고용이 되고 있는 베트남 개발자들의 학력 경력 등의 사항
답변2:
베트남 IT 개발자들은 거의 대부분 대졸자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발자들의 경력도 시니어 중급 초급 개발자 등 다양한 레벨이 존재하고 이 중에서 한국 기업들은 주로 3년차 이상의 중급 경력 이상의 베트남 개발자들을 주로 희망합니다.
한국 프로젝트 수행시에 베트남 개발자들의 기술 정도나 숙련도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즉 기술적인 문제는 생각보다 적고 오히려 왠만한 한국 개발자보다도 더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언어와 ‘일 문화’가 다른 한-베 두 나라 사람들이 함께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어장벽과 일하는 방식과 문화 차이를 이해 이해하고 극복하려는 노력과 초기 시점에 더 세밀한 구체적인 업무 방식, 세팅 공통화 등이 필요하지만 양측이 노력을 하면 극복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베트남 개발자들도 대부분 영어를 읽고 쓰는 데는 문제가 없고, 영어 회화가 가능한 직원들도 점점 늘어가고 있고, 또 통역이나 한국인이 중간에 프로젝트 매니저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3:
베트남 현지에 한국 스타트업의 취업과 관련하여 관심이 어느정도인지
- 한국어 구사, 공부 등 한국취업을 하는 베트남 개발자의 수요가 어느정도인지
답변3:
베트남 현지에서는 (베트남에 진출한 스타트업이면 몰라도) 한국에 소재한 스타트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관심은 아직까지 크지 않습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베트남에서도 IT 개발자들은 고학력자이면서 임금도 다른 직종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기에 굳이 다른 나라에 가서 일할 필요를 많이 못 느끼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베트남 개발자들이 한국에 취업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거나 한국어를 잘 구사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사전 등록 링크 : https://forms.gle/rk5kxVm5ZfjjYFMH9